에티켓
공연관람
공연장에 가기 전에 해야 할일
- 공연 감상 전 오늘 보게 될 공연에 대한 내용을 홈페이지에서 미리 파악한다면 공연을 잘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.
초등학교 취학 이전 어린이는 공연장 입장시 제한
- 어린이들은 주의가 산만해지기 쉬우며 소음이나 장난 등으로 공연에 몰입한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, 공연장은 초등학교 취학 이전의 어린이들은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.
- 어린이를 위한 공연은 입장 허용 연령이 공연 안내 전단이나 티켓 등 공연 홍보물에 미리 공지되오니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.
공연장에 도착 및 입장시간
- 공연장 도착은 30분 전까지 하시고, 객석 입장은 공연 시작 10분전까지 하시기 바랍니다.
- 공연시작 이후 입장은 원칙적으로 안됩니다.
- 만약 늦게 도착하셨다면 로비에서 기다린 후, 안내원의 지시에 따라 입장을 하시면 됩니다.
- 경우에 따라 곡 사이에 입장을 허용하기도 하는데, 이 경우엔 우선 들어가서 가장 가까운 빈자리에 조용히 앉아 공연을 관람하고, 중간 휴식 시간에 자신의 자리를 찾아 앉도록 합니다.
- 비싼 티켓을 샀다고 하여 공연 도중에 들어와 사람들을 방해하며 요리조리 자신의 자리를 찾아 돌아다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큰 실례가 됩니다.
휴대폰 예절준수
- 공연이 시작된 이후에 자리를 이동하여서는 안 되고 관람객이 가지고 있는 휴대 전화의 전원은 입장할 때 꺼 주시기 바랍니다.
사진촬영, 녹음금지
- 사진을 찍으면 연주자나 배우의 공연과 옆의 관객들의 관람을 방해하게 됩니다. 그리고 녹음은 공연자의 창작물을 훔치는 것과 같습니다. 그러하기에 공연 중에는 사진 촬영이나 녹음이 금지됩니다.
공연장 옷차림
- 고급 예술 공연장에서의 복장이라면 보통 불편한 드레스나 턱시도를 생각하는데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. 간편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 예의에 맞는 옷차림이면 적당합니다.
공연장 반입물품
- 카메라, 녹음기, 음식물(음료 포함), 꽃, 화환 등 공연에 방해가 될 것 같은 물건을 소지했다면 공연장 로비에 마련된 물품 보관소에 맡기시면 됩니다.
공연시작 이후 자리이동 자제
- 공연이 시작된 이후, 자신의 자리보다 더 좋은 자리가 비어있다고 해서 공연 중에 자리를 이동한다면 공연에 집중해 있는 공연자와 주위 관객들에게 불편을 줍니다.
환호 및 박수의 시점
- 음악공연의 경우 기본적으로 1곡이 끝나면 박수를 칩니다. 교향곡, 협주곡, 소나타 등은 악장과 악장 사이도 연주의 일부분이므로 이때 박수를 치면 연주자들이 집중력이 흐려지고, 또 곡의 흐름이 나빠져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없습니다.
- 뮤지컬, 오페라는 감동적인 아리아나 이중창, 합창이 끝났을 때 박수를 쳐도 됩니다.
- 국악, 흥겨운 판소리, 사물놀이 등은 얼쑤, 좋지, 얼씨구 등의 추임새를 넣으며 박수를 같이 치면 분위기가 더 좋아집니다.
- 발레, 한국무용 등은 출연자가 어려운 기술, 기교 등을 보여 주었을 때 박수로써 힘을 주면 됩니다.
- 관객의 박수는 공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.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괴성을 지르거나 휘파람을 불어서는 안 되고, 또는 곡이 완전히 끝나기 전에 박수를 쳐서도 안됩니다. 그리고 템포가 빠른 곡이라고 해서 음악에 맞춰 박수를 치는 것도 예의에 어긋납니다.
전시관람
전시관람 상식
-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많이 걸어야 하므로 편안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.
- 운동화 등 발이 편안한 신발을 신고 슬리퍼 등 소리나는 신발은 전시관람에 방해가 되므로 삼가 주십시오.
-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품을 여유롭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관람종료 시간 1시간 전까지 입장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관람시간
ㆍ11월 ~ 3월 : 오전 10시 ~ 오후 6시
ㆍ4월 ~ 10월 : 오전 10시 ~ 오후 7시
- 휴 관 일 : 매주월요일, 1월1일, 설날, 추석
- ※ 일요일 전시는 철거로 인해 오후 4시까지 관람 가능합니다.
- 각 전시실에 들어가기 전에 안내데스크에 비치 되어 있는 전시안내물이나, 회관에서 발행하는 대구 문화지를 참고하여 전시를 관람하시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미술관에서의 예절
- 휴대전화 진동모드 전환
- 휴대전화는 끄거나 진동으로 하여 올바른 전시 관람 분위기 조성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음식물 반입금지
-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등 음식물은 지정된 장소나 휴게실에서 드시고 입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작품 만지는 행위 지양
- 작품을 손으로 만지는 경우 땀 등의 염분에 의해 작품이 손상 및 훼손됨으로 삼가바랍니다.
- 사진 촬영 지양
- 카메라 플래쉬의 불빛은 작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, 다른 관람객의 전시감상에 방해가 됨으로 촬영을 삼가바랍니다.
※ 꼭 사진촬영이 필요한 경우 전시관 측 또는 작가의 사전허락을 받아주십시오.
- 동반 어린이 관람예절 지도
- 어린이들이 전시실 내 뛰어다니거나 작품을 만지는 행위는 타인의 관람에 방해가 되므로 올바른 관람예절을 미리 지도 바랍니다.
작품을 감상하는 방법
- 작품과의 관람거리는 1.5m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.
- 작품을 전체적으로 천천히 돌아본 후 관심 있는 작품을 집중적으로 관람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편안하게 작품과 대화하는 기분으로 관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- 관람을 마치고 돌아갈 때 잠시나마 작품감상 정리시간을 가지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아 좋습니다.